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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화 :032-860-88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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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ax :032-860-91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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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치 :서호관 422호
설립목적
교육연구소는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또한 교육전반에 관한 학술활동 및 학술지 발간을 지원하고 교수들의 제반 연구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.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.
- 첫째, 국내·외 교육학 이론과 실제에 대한 연구 및 교류
- 둘째, 교과교육에 대한 연구 및 적용
- 셋째, 교수-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및 적용
- 넷째, 교수-학습 자료 개발 연구 및 보급
- 다섯째, 지역 사회내의 교육프로그램 연구·개발 및 적용
주요활동 및 사업
- 연구 논문집 발간
: 사범대학의 교육연구소(소장· 박덕유 사범대학장)가 발간하고 있는 등재후보학술지「교육문화연구」는 최초「인하교육연구」로 창간되어, 2007년부터 학술지명을 현행 「교육문화연구」로 변경하여 전국 규모의 교육학 전문학술지로 발전해 학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. 아울러「교육문화연구」매년 6회 발행되는 교육학 전문학술지로서 교육학 일반 및 교과교육론, 교과내용학 등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원생 이상 연구자, 교육전문직 및 일선 학교 교사들의 연구 논문 및 현장 논문을 게재해오고 있다. 현재 국내공인학술지(국내공인등재)이다. - 학술대회 개최
: 교육연구소가 주체가 되어 다양한 학술대회를 열며, 특히 매년 6월에는 현장 교사 참여 등 교수‧학습역량강화 목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. - 현장 연구발표회 개최
: 교육연구소가 주체가 되어 중등교사들을 중심으로 교과교육과 교직에 관한 현장연구 발표회를 개최한다. - 지역사회 교육연구 추진
: 지역사회의 교육유관기관(교원단체연합회, 교육위원회, 교육청, 교육연구원, 사학재단, 공무원 교육원, 기업체내의 교육연수원 등)의 교육 프로젝트를 위임받아 연구하거나 공동연구를 추진한다. - 교육정보 교류
: 국내·외 교육관련 연구소와 교육정보 및 자료 등을 교류한다.
연구소 조직
- 소장
- 운영위원회
- 연구교수
- 연구조교
연구발행물
- 인하교육연구
- [인하교육연구] 제 1호, 1995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2호, 1996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3호, 1997년
- 인하교육연구] 제 4호, 1998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5호, 1999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6호, 2000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7호, 2001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8호, 2002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9호, 2003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10호, 2004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11호, 2005년
- [인하교육연구] 제 12호, 2006년
- [교육문화연구] 제 13-1호, 2007년 (6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13-2호, 2007년 (12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14-1호 2008년 (6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14-2호 2008년 (12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24-1호 2018년 (2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24-2호 2018년 (4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24-3호 2018년 (6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24-4호 2018년 (8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24-5호 2018년 (10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24-6호 2018년 (12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25-1호 2019년 (2월)
- [교육문화연구] 제 25-2호 2019년 (4월)
- 인하협동교육연구
- [인하협동교육연구] 제 1호, 2003년